Unique Cord Blood and Stem Cell Banking System

의학정보

㈜휴코드의 도전과 혁신은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집니다.

제대혈 보관 필요성

백혈병과 같은 혈액질환, 유전질환 등의 치료를 위해서는
자신의 제대혈이 아닌 건강한 타인의 제대혈이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제대혈은 개인(가족)보관 방식이 아닌 공여의 방식으로 보관되어야 합니다.

재생의료분야 등 향후 활용될 가치가 무한한 제대혈을 보관할 수 있는 기회는 단 한번, 아기가 태어나는 그 순간뿐입니다. 분만시에 버려지던 제대혈이 소중한 치료 자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현명한 선택이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대혈을 보관하는 방식에는 개인의 사용을 위한 보관과 공공의 사용을 위한 보관 방식이 있기 때문에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 못지않게 보관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혈모세포 이식 분야에서 자신의 제대혈을 사용할 수 있는 확률은 0.04% 미만으로서 그 확률이 극히 희박하여 개인보관은 이식에 활용되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타인의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백혈병의 치료에서는 항백혈병 효과 (Graft vs. Leukemia effect, GVL effect)를 통해 미세잔존암(minimal residual disease)의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질병과 관련된 백혈병 전구클론세포(preleukemic clone)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재발의 위험이 낮기 때문에 이식 전문 의사들은 건강한 타인의 제대혈을 우선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타인의 제대혈을 충분히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의료 현장에서는 소중한 제대혈을 원활하게 이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대혈은 필요 시 손쉽고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여 소아암 등 난치병 치료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대혈 조혈모세포이식은 1988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30,000 건 이상 시행되었고 골수를 대체할 훌륭한 자원으로 인정받아 수많은 환자들에게 새 생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골수는 기증자를 찾기가 어려워 치료 적기에 맞추기가 힘든 반면, 제대혈은 조직적합성 및 적격성 검사가 완료된 제대혈을 초저온 상태로 보관하고 있으므로 언제든지 건강한 타인의 제대혈을 즉각적으로 검색하여 치료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대혈 줄기세포는 골수에 비해 면역원성이 낮아 이식편대숙주병 등 이식으로 인한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져 있으며 각종 세균, 바이러스 등의 감염률이 낮아 이식 시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대혈에 포함된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는 앞으로 재생의료분야와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그동안 불치병 혹은 난치병으로 여겨져 왔던 질환들을 치료할 수 있는 소중한 자원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당뇨, 뇌성마비, 발달장애, 치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그 범위는 더욱 폭넓게 증가할 것입니다.

© 2019 HUCORD All Rights Reserved.T.031-732-155535-3, Soetgol-ro, Bundang-gu, Seongnam-si, Gyeonggi-do, Korea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쇳골로 35-3(금곡동)대표이사 : 김준홍고객센터 : 031-732-1555팩스 : 031-747-2555